고추의 종류와 재배방법 비교 및 분석
고추의 종류와 재배방법 비교 및 분석
식용고추
1. 매운맛종
1) 매부리고추
매운 맛이 가장 강하고 장기간에 걸쳐 성숙해 과육은 얇고 건조가 용이해 난지에서 늦게까지 수확하는데 적당하다. 개장성이며 만생종이고 과실은 크기가 2-5cm정도로 가늘고 작다. 매운맛이 강함으로 분말용, 피클용, 소스원료로 사용된다.
2) 팔방군
왜성의 개장성이며 조생종이다. 신미는 조금 낮은 편이나 조생인 것과, 숙기과 고르므로 적응지가 넓고 재배가 많은 종이다. 과실은 한 군데에세 5-8개 상향하여 군생하며, 가늘고 적은 것부터 큰것은 길이가 7cm정도이다.
3) 후시미군
매운맛이 적고 건과용보다 소채용으로서 특색을 발휘하고 초장은 중위이며 약간 개장성의 중만생종이다. 인도에서 대량생산되고 장기간에 걸쳐 미숙과가 생산되는 특징이 있다. 과실의 길이는 7-15cm이며 꼭지의 직경이 2-5cm 정도의 장과이다.
2. 단맛종(피망)
피망의 종류에는 다섯가지의 형이 있다.
1) 사자형
과실은 크나 파피는 얇고 착과가 좋으므로 촉성 재배용으로 사용된다. 품질은 좋지 않으나 숙기가 빠른 특징이 있다.
2) 루비 킹형
착과가 좋고 숙기가 빨라 반촉성 재배에 적당한 형이다. 과육의 두께와 품질은 중위이다.
3) 라지 킹형
품질이 좋아 수요가 많으므로 조숙재배 뿐만 아니라 점차 반촉성 재배 및 촉성 재배에도 도입되고 있다. 대과군중의 대표풍종이며 만생종으로 재배조건이 나쁘면 낙과하기 쉬운 결점이 있다.
4) 피멘토형
만생종으로 과실은 원뿔꼴이며 가장 두텁다. 적숙시켜 통조림용으로 많이 이용한다.
3. 화초고추
1) 땅고추 Solanum integrifolium Poir. (영문명: Tomato fruited Egg Plant)
땅고추는 화단에 심어 관상하는 1년초 관실식물로 높이는 90cm 정도 자랍니다. 개화기는 6월이며 흰색의 꽃이 피는 특징이 있습니다. 열매는 둥근모양이 작고 납작하며 붉은색이거나 노란색이고 윤기가 납니다.
염색체의 수는 2n=24입니다.
온도는 16-23도에서 잘 자라며, 양성식물이기에 충분한 햇빛을 요합니다. 관수관리를 보통으로 하며 공중습도 역시 보통으로 관리를 합니다. 노지 화단에 심어 관상하며 화분에 심을 때에는 밭흙, 부엽, 모래를 5:3:2의 비율로 혼합합니다. 실생으로 번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images.app.goo.gl/7LnooapQBxuaJ3XRA
2) 꽃고추 Sapsicum annuum var. annuum L. (영문명 : Ornamental Pepper)
꽃고추는 화단과 분화용으로 재배하는 추파 일년초로 높이는 30~60cm 정도 자랍니다. 개화기는 7월부터 10월로 적색, 황색, 백색, 자주색, 흑색 등의 다양한 색과 형태의 꽃이 펴, 열매를 관상하는 화초고추입니다. 어린식물의 정단부를 잘라서 측지의 발생을 촉진시키면 관리를 잘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온도는 21도에서 30도에서 잘 자라며 양성식물이기에 충분한 햇빛을 요합니다. 또한 많은 수분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종자번식을 하며 21도에서 3-4주에 장갑을 사용해 종자를 채종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재배방법
고추의 재배에는 건과용과 청과 즉 풋고추용이 있다.
풋고추는 조리하기가 용이하며 비타민도 많이 함유되어 앞으로 점점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청과는 고온작물이므로 겨울에는 온실에서 재배가 유리하고, 반촉성재배는 도시 근교에서도 유리하다.
(1) 건과용 보통재배
온상 육묘에 의하여 대묘를 심고 생육기간을 길게하는 것이 많은 수확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않지만, 이반적으로 조기의 온상 육묘는 그다지 행하지 않는다. 파종기는 3월 상순부터 하순에 이르며 매운맛의 종류를 사용하여 9월부터 3-6회 손으로 따는 거와 팔방계 같이 11월에 빼어서 건조 후 따내는 식이 있다. 재배상 육묘는 단기간으로 병해도 적고, 조방한 재배에도 견디는 힘이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작형이다.
(2) 촉성재배형
파종준비에 있어서 육묘상 하우스를 설치하며 상토를 준비해야한다. 종자 및 포트에 파종한다.
파종시기는 10월 중하순으로 늦여름 파종은 8월 말에서 9월 상순이 된다. 파종량은 2㎗/10a 이며 싹틔우기에 있어서는 1-2mm를 파준다. 파종거리는 골사이는 8cm , 종자사이는 1cm의 거리를 둔다.
묘상관리에 있어서 온도는 낮에는 22-30도, 밤에는 15도 이상으로 관리해야하는데, 생육단계별 변온관리와 밤의 보온에 유의해야한다. 물줄 때는 20도 정도의 물을 오전에 충분히 관수를 해야한다. 진딧물과 모잘록병에 특히 주의하며 방제해야하는데, 생육상태에 따른 액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육묘기간은 70-80일이며 공정육묘는 60-70일이다. 가급적 포트 육묘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정식하는데에 있어서는 볏짚과 석회시용을 하는데 정식 1개월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식은 11월 말에서 12월이 되는데, 적정묘는 본잎이 12-13매 정도이며 수확기간 출하목표 시기에 따라 조절하도록 한다.
최저온도를 17-18도로 해주지 않으면 착과가 나쁘게 되며, 착과되어도 기형적으로 되기 쉬우므로 가온재배가 최난지에 적응하는 작형이다. 파종은 7월 하순부터 9월 상순으로 냉상육묘를 행한다.
⚬ 수확
개화후 2개월 내외로 수확하는데 품종에 따라서 숙기가 다르기 때문에 몇번에 나누어 수확한다. 심홍색으로 과면에 윤기가 생기는 시기가 적기로 실수없이 손으로 따야 한다. 완숙과를 그대로 오래 두면 색택을 나쁘게 한다.
참고문헌
고추,마늘,양파 / 저자: 이석원
고추, 마늘 재배 편집부편 / 출판사 :부민문학사/ 저자 :부민문학사편
한국의 정원식물 (초본류) /출판사 : 이담 / 저자 : 박석근, 정현환, 정미나 지음
한국의 화훼원예식물/ 저자 : 삼육대학교 교수 이학박사 윤평섭